R 프로그래밍 R 설치 및 R Studio 설치 방법

빅데이터/R 2018. 11. 27. 18:29

R 프로그래밍 R 설치 및 R Studio 설치 방법

 

 

 

 

 

1. R 설치

먼저 R을 설치하기전에 3가지 준비사항이 있습니다. 이는 나중에 작업시 오류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서 입니다.

1. 컴퓨터의 이름은 한글로 하지 않고 영어로 지정

 

2. 사용자 이름도 한글로 하지 않고 영어로 지정

 

3. 폴더 이름도 한글로 하지 않고 영어로 지정 (특수문자나 공백을 사용하지 않음)

 

준비사항을 마쳤으면 R 다운로드를 위해 R Project 홈페이지(https://www.r-project.org/)에서 R프로그램을 다운 받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CRAN" 메뉴를 클릭합니다. 

 

 

 

CRAN은 일종의 저장소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 전 세계에 국가별로 CRAN 서버를 제공하고 있으며 R 프로그램을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아무곳에서나 다운을 받아도 상관없지만 저는 한국 CRAN서버에서 다운받도록 하겠습니다.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보시면 Korea 서버의 다운로드 링크들을 발견하실 수 있습니다. 이 중 아무 링크나 들어갑니다.

 

 

 

그러면 각 OS별로 R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링크가 나옵니다. 저는 윈도우를 사용하기 때문에 윈도우 버전을 다운 받도록 하겠습니다.

 

 

 

그런 다음 R를 처음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base"를 클릭합니다.

 

 

 

마지막으로 Download R for Windows 링크를 통해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 한 설치파일을 실행하면 알아서 PC 환경에 맞춰 셋팅해 주기 때문에 별 다른 설정이 필요없지만 한가지 바꿔주셔야 할게 있습니다. 

 

 

바로 설치 경로인데요, Program Files 경로에는 공백이 있고 나중에 R 사용에 오류를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경로에서 삭제해줍니다. C드라이브 밑에 바로 R폴더를 생성하고 설치하시면 됩니다. 나머지는 '다음' 버튼만 누르시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2. R Studio 설치

R Studio도 R프로그램 설치전 준비사항 3가지를 확인해야합니다.(위쪽 글 참고) R을 다있는 GUI의 종류에는 RGui, Microsoft Visual Studio, R Commander 등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R과 마찬가지로 무료 라이센스인 R Studio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그럼 R 프로그래밍 개발툴 R Studio를 설치해보겠습니다. 다운로드를 위해 R Studio 홈페이지(https://www.rstudio.com/)에 접속합니다.

 

 

홈페이지에서 오른쪽 상단을 보시면 "Download RStudio" 메뉴가 보일겁니다. 해당 버튼을 눌러 R 스튜디오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다운로드 버전은 데스크탑 버전과 서버용으로 구분되어 있는데, 데스크탑용 오픈 소스 라이센스 버전의 다운로드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로 스크롤이 되면서 OS별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링크가 보입니다. 위쪽은 인스톨 버전이고 아래쪽은 무설치 버전으로 다운로드 후 압축만 해제 하시면 바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신의 OS에 맞는 버전을 다운받아 주시면 되는데, 저는 윈도우용 무설치 버전을 다운 받도록 하겠습니다. 실행파일은 다운 받은 파일을 압축해제하면 bin폴더가 있는데 그 안에 rstudio.exe 파일이 있습니다. R Studio도 마찬가지로 경로에 공백이 없어야 하기 때문저는 C:\RStudio에 카피해서 사용하겠습니다. 설치 버전을 다운 받으셨다면 설치할때 Program Files에 설치 하지 마시고 C드라이브 밑에 바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해서 설치를 마무리 하겠습니다.

 

다음으로는 R Studio를 사용하기 위한 기본 화면구성을 살펴보고, 한글 깨짐현상 방지 방법과 필수 환경설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 이전글

빅데이터 분석의 기본, R 프로그래밍이란?

 

※ 다음글

R Studio 화면구성 및 기본 환경설정(한글깨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