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평가사란? 응시자격 시험난이도 연봉 합격률 정보

자격증/감정평가사 2019. 10. 27. 23:42

감정평가사란? 응시자격 시험난이도 연봉 합격률 정보



저같은 직장인뿐 아니라 모든분들의 고민거리 중 하나가 노후준비 일것입니다. 취업난과 고용불안으로 노후를 대비해서 전문자격증을 취득하려는 분들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흔히 접할수 있는 국가공인자격증이 공인중개사 일텐데요. 저도 공인중개사 공부를 고려해보다가...좀더 전망이 있고 제 자신에게 맞는 일이 무엇이 있을까 고민하다가 주변 지인의 추천으로 감정평가사라는 자격증을 알게 되었습니다. 물론 공인중개사 보다는 난이도가 있지만 그만큼 매리트가 있고 매력적인 자격증인것 같습니다. 감정평가사 시험 난이도는 준고시급이라고 하네요 크흠...보통 감정평가사 자격증 취득기간은 약 2년~3년정도 걸린다고 하니 저도 지금부터 천천히 준비해서 1차, 2차까지 한번에 합격할 수 있도록 준비해보려고 합니다.



감정평가사란?

먼저 감정평가란 부동산, 동산을 포함하여 토지, 건물, 기계기구, 항공기, 선박, 유가증권, 영업권과 같은 유무형의 재산에 대한 경제적 가치를 판정하여 그 결과를 가액으로 표시하는 것입니다.


감정평가사가 되면 주로 아래와 같은 업무를 수행하게 됩니다.

1. 정부에서 매년 고시하는 공시지가와 관련된 표준지의 조사/평가 2. 기업체에 등의 의뢰와 관련된 자산의 재평가 3. 금융기관, 보험회사, 신탁회사의 의뢰와 관련된 토지 및 동산에 대한 평가 4. 주택단지나 공업단지 조성 및 도로개설 등과 같은 공공사업 수행


감정평가사 자격증 취득 후에는 주로 감정평가법인 및 감정평가사무소에 취업해서 일을하거나 감정평가업무를 지도 감독하는 기관, 기업체의 부동산 관련부서 및 부동산 컨설팅 쪽으로 진출할 수 있다고 하네요.



감정평가사 응시자격 및 시험 방식

감정평가사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2년 이내 취득한 공인영어성적이 있어야합니다. 많은분들이 토익 700점이나 지텔프65점으로 준비하신다고 합니다. 저도 영어성적이 만료되어서 이번달부터 지텔프를 준비해보려고 합니다. 인강 1~2주정도만 들으면 65점은 무난하다고 하네요.



시험은 1차, 2차 시험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매년 3월 초에 1차, 6월 말쯤에 2차 시험으로 치뤄집니다. 아래는 2019년 시험 일정이니 참고하세요.


<출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시험과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1차 시험은 객관식인데 반해 2차 시험은 주관식+논술형이네요. 급격한 자신감 하락...ㅠㅠ






감정평가사 합격률, 합격기준

감정평가사 최근 5년동안의 합격률은 아래와 같습니다. 1차 시험은 약 40%정도 되는것 같고 2차는 15%정도 되는것 같습니다. 확실히 2차시험이 주관식 논술형이다 보니 합격률이 낮고 어려워 하시는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감정평가사는 절대평가로 이루어 지며 감정평가사 합격기준은 1차 시험 100점 만점에 과목 별 40점 이상(과락) 득점해야 하며, 전 과목 평균점수가 60점을 득점하면 합격입니다. 2차 시험은 1차와 동일하게 40점이하 과락이며 60점 이상 취득하면 합격이고, 1차와 다르게 최소합격인원이 있는데 이에 미달 되는 경우 최소합격인원 범위 내에서 미 과락자 중 고득점 자 순으로 합격생을 결정한다고 합니다.


<출처 : 한국산업인력공단>



감정평가사 연봉

감정평가사 연봉은 얼마일까요? 가장 궁금한 부분입니다. 감정평가사는 국내 8대 전문직에 꼽힌다고 하는데 그 중 소득이 가장 낮은 평균 7365만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그런데 연차가 쌓이고 자신이 얼마나 영업을 하느냐에 따라 가져가는 수익이 천차만별이라고 하네요.



감정평가사 시험접수 & 감정평가사 응시료

감정평가사 시험 접수는 한국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https://www.q-net.or.kr/man001.do?gSite=L&gId=60)에서 하면 됩니다. 시험 응시수수료는 1,2차 통합 40,000원이라고 하니 크게 부담은 없는것 같습니다. 감정평가사를 준비하시는 모든분들을 응원하겠습니다. 화이팅~~!!



※ 백곰씨의 Pick! 수험생 강력 추천템!

1. 엑토 4차원 슈퍼독서대 BST-22

- 도서대의 공중부양!! 좁은 공간 활용에 좋은 다관절 구조와 높낮이 조절로 편안한 독서가 가능.


2. 동아 퍼스트 2단 독서대

- 넉넉한 사이즈에 1단, 2단 분리가 가능한 독서대. 바른 학습 자세로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줄수 있는 심플 모던 원목 독서대.


3. EONC 우등생독서실 책상

- LED 등기구가 포함된 독서실 책상. 착한 가격 가성비 갑인 책상. 색상은 총 5가지로 구성.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