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 네이버 애널리틱스(Analytics) 적용해서 방문자 분석하기



네이버 애널리틱스(Naver Analytics)는 방문자 분석 프로그램입니다. 방문자가 어디서 오는지, 어떤 행동을 하는지 이해함으로써 마케팅 효과를 향상 시키고, 온라인 비즈니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미 네이버 웹마스터와 구글 서치콘솔 등을 사용하여 내 글이 검색반영에 잘되고 있는지 확인하고 있었지만,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전체적인 통계부분을 분석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각각 사용되는 장점들이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네이버에 로그인 한 후 https://analytics.naver.com/에 접속해서 "바로 시작하기"를 클릭합니다. 



사이트등록 메뉴에서 위와 같이 분석할 사이트명과 사이트URL을 입력하고 등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네이버 애널리틱스와 블로그간의 통신을 위한 스크립트를 알려줍니다. 본문에 있는 분석 스크립트를 블로그 본문에 삽입하게 되면 해당 계정으로 블로그 유입정보가 들어가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희는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스크립트를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위에 보이는 발급ID만 복사해줍니다.



티스토리의 관리자 메뉴 -> 플러그인에서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선택 후 복사한 네이버 애널리틱스 발급ID를 입력해 주기만 하면 설정이 완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