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대, 이것을 모르는가? 블록체인 코인용어 22가지

비트코인/가상화폐 정보 2018. 11. 20. 18:09

블록체인 코인용어 22가지!!!

당신은 이미 블록체인의 전문가다. 그래서 당신은 블록체인에 대해 관심이 없거나 그나마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자신이 그간 들어왔던 용어를 뽐내거나 과시한다. 그러나 혹여나 놓치고 있는 전문용어가 있지 않은가? 아니면 오해하고 있던 용어 같은 것 말이다. 당신이 관심이 있거나 혹은 없거나 한 블록체인 용어 22가지를 선보인다. <블록체인타임즈 기획/글 강채원>



1. 하드포크

기존 블록체인과 호환되지 않는 새로운 블록체인에서 다른 종류의 가상화폐를 만드는 것을 말한다.


2. 소프트포크

하트포크와는 반대되는 개념. 기존 버전의 블록체인과 호환이 가능하며 시스템의 일부 성능 개선을 위해 업그레이드를 한 수준이다.


3. 세그윗 Segwit

Segregated와 Witness의 합성어로서 '분리된 증인'이란 뜻. 거래 기록에서 서명 부분을 분리해 블록 뒤에 따로 저장하는 방식으로 분리된 만큼의 거래내역이 더 포함될 수 있게 만드는 작업임.


4. 온체인 On-chain 솔루션

블록체인 위에 거래내역(데이터)을 기록하는 방식. 속도 문제를 체인 상에서 해결하려는 시도. On-chain Scaling(체인 내 확장)은 블록 사이즈를 키워 초당 거래를 처리한다. 온체인 솔루션은 메인체인 자체의 프로토콜을 변경해 메인체인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하드포크가 필수적.


5. 오프체인 off-chain 솔루션

온체인과 반대로 블록 사이즈는 그대로 두고 블록 안에 있는 디지털 서명 부분을 따로 분리해 블록에 여유를 만들어 더 많은 거래를 담을 수 있도록 한다.


6. 사이드체인

기존 블록체인에서 확장된 형태의 체인이나, 기존 체인과 데이터 원장을 서로 공유한다. 사이드체인은 기존 체인을 그대로 사용하기 때문에 기존의 사용자들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7. 인터체인

사이드 체인과는 달리 서로 다른 블록체인을 연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블록체인이다.


8. 오라클 Oracle

블록체인 외부에 있는 데이터를 블록체인 안으로 들여오고, 블록체인의 데이터를 외부로 내보내는 역할을 한다. 즉 갇혀있는 블록체인 생태계를 외부와 연결 시켜주는 연결고리다.


9. 핫월렛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어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인터넷에 연결된 이상 보안이 취약한 점이 단점.


10. 콜드월렛

인터넷이 연결되지 않은 오프라인 지갑으로 프라이빗 키와 코인을 저장하는 지갑. 현재 USB형, 단말기형, 카드형 등 다양한 형태로 제작되고 있다.


11. 스테이블 코인

비변동성 암호화폐를 뜻하는 말. 법정 화폐 혹은 실물 자산을 기준으로 가격이 연동되는 암호화폐를 뜻한다. 스테이블 코인은 가격변동성을 줄이고, 법정 화폐와 마찬가지로 가치의 척도가 되는 동시에 가치의 저장 기능을 가지고 있다.


12. 유틸리티토큰

화폐적 성격이 강한 토큰으로 서비스나 상품 가치에 대한 권리의 이전, 저장 수단으로 쓰인다.


13. 시큐리티토큰

증권과 비슷하게 투자의 성격이 강한 토큰으로 지분에 대한 권리나 이익, 의결권 등이 추가된 형태다.


14. 퍼블릭 Public 블록체인

불특정 다수가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것으로 거래를 하는 모든 사람이 기록을 가지고 있기에 신뢰도가 높다는 장점이지만 최초 규칙을 바꾸기 어렵고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15. 프라이빗 Private 블록체인

참여자가 제한된 블록체인으로 퍼블릭에 비해 시간이 빠르고 효율도 높다는 장점이 있음.


16. 컨소시엄 블록체인

퍼블릭과 브라이빗의 중간 지점 정도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프라이빗 블록체인에서 탈중앙화를 더하려는 형태로 여러 기관들이 그룹을 이뤄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17. 머클트리

머클 트리는 블록 내에서 다수의 Ledger들을 암호화하고 합치는 과정을 반복해 최종적으로 하나의 Unit으로 암호화하는 방법이다. 이 과정이 마치 뿌리는 넓게 퍼져있는 나무의 모습과 닮아서 Tree라는 단어를 붙였다.


18. 메인넷

블록체인 네트워크 시스템 운영을 통해 디지털 화폐 생성뿐 아니라 다른 댑(aApp)을 탄생하게 하는 기반을 제공해 독자적인 생태계를 구성하는 것을 의미한다.


19. 메트로폴리스 Metropolis

가정집들이 모여 도시가 형성되는 것처럼 이더리움의 대중화(확장성)를 위한 사회적 인프라가 형성되는 단계로 2차례의 하드포크가 이루어진다.


20. 세레니티 Serenity

모든 변화 후에 평온 또는 평정을 찾는 마지막 단계. 이더리움의 개발 중 마지막 단계로 이더리움 재단이 추구하는 이더리움의 최종버전으로 dApp의 활성화와 실질적인 대중성으로 가는 단계.


21. 플라즈마 Plasma

하부체인(Child-Chain)을 통해서 기존 블록체인의 기록을 최소화 하려는 기술.


22. 라이덴 네티워크 Raiden Network

블록체인 내에서 별도의 채널(오프체인)을 만들어 거래함으로써 속도를 증가시킨다.